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 상식

파킨슨병 치료제 IPX203

by 재활전문가로아 2023. 5. 7.
반응형
목차
1. 파킨슨 병이란?
2. IPX203
3. 효능과 부작용
4. 진행 상황
5. 비용 측면

 

 

 

neurologysleepcentre.com

 

 


1. 파킨슨 병이란?

파킨슨병은 운동을 조절하는 뇌 부위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생산 신경세포가 서서히 소실되면서 근육 경직, 몸 떨림, 느린 동작 같은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나이가 들수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60세 이상의 사람들 중 약 1%가 파킨슨병을 앓고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노화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됩니다. 파킨슨병은 현재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물은 도파민으로 전환되는 레보도파입니다.

 

 

2. IPX203

 

IPX203은 파킨슨병의 새로운 치료제로, 미국 제약사 앰닐이 개발한 레보도파의 개량형입니다. 레보도파는 파킨슨병 환자에게 부족한 신경전달물질 도파민으로 전환되는 약물로, 오래전부터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레보도파는 흡수가 빠르고 혈중 농도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 번 투여해야 하고, 효과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IPX203은 즉시 흡수되는 레보도파 과립과 서서히 흡수되는 서방정인 레보도파 비드를 혼합한 것입니다. 이런 IPX203은 파킨슨병 치료에 있어 혁신적인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레보도파의 단점을 보완하고 효과를 강화한 IPX203은 파킨슨병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www.equitypandit.com

 

3. 효능과 부작용

IPX203의 효능은 최근 임상시험에서 입증되었습니다. 미국 신시내티 대학의 알베르토 에스파이 교수 연구팀이 파킨슨병 환자 419명을 대상으로 9개월에 걸쳐 진행한 임상시험에서 IPX203을 하루 3번만 투여해도 하루 5번 투여해야 하는 기존의 레보도파보다 효과가 더 좋았고 효과 지속시간도 30분 더 길었다고 밝혔습니다. IPX203의 부작용은 요로감염, 요통, 변비 등으로 대부분은 증상이 가볍거나 보통 정도였고, 투약 후 첫 90일 안에 나타났습니다.

 

 

 

4. 진행상황

IPX203이 미 식품의약국 (FDA)의 승인을 받으면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또 다른 치료제 선택의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특히 IPX203은 서방형인 만큼 증상이 완화되는 시간이 그만큼 길어질 것이라고 연구팀은 말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증상이 완화되는 시간만 길어진다면 약을 하루 여러 번 투여하는 것을 번거롭게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FDA는 올해 가을이나 겨울 초기에 IPX203을 승인할 것으로 연구팀은 예상했습니다. 즉. 출시가 임박했다고 볼 수가 있고, 현재 기준으로 6개월 정도 즈음해서 승인이 진행된다고 하니 내년부터는 우리 나라에서도 처방이 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today.uconn.edu



5. 비용 측면

IPX203의 가격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국 식품의약국 (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IPX203은 올해 가을이나 겨울 초기에 승인될 것으로 예상되고, 그 후에 시장에 출시될 것입니다. IPX203은 기존의 레보도파보다 효과가 더 좋고 효과 지속시간도 더 길기 때문에 레보도파보다 비싼 가격을 책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IPX203의 가격이 너무 비싸면 파킨슨병 환자들이 쉽게 구입하고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보다 많은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의 약간 높은 정도의 가격대를 설정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